Movable School

dream classroom_songjeong elemantary school, seoul 
꿈을 담은 교실 ㅣ 서울 송정초등학교  l  서울시 강서구  l  2017

Architects: ODDs&ENDs  
Location: Seoul, Korea
Total Gross Area: 704.87 sqm
Furniture Design: Studio G280 
Project Year: 2017
Photographs: Luminous Lab

서울송정초등학교의 1학년 교실은 전형적인 크기의 교실과 복도로 한 반에 25명 내외로 비교적 많은 학생들이 사용하고 있었다. 교실과 복도 사이가 경량 간막이벽으로 나뉘어져있어 방음에 문제가 있고, 어린이들을 배려한 따스함이 전혀 없는 공간이었다. 하지만 노후화된 시설보다 더 큰 문제는 현재의 교실이 변화된 수업 방식에 적합하지 않다는 점이었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는 수업이 많아졌지만 여전히 칠판이 정중앙을 차지하고 있으며, 수시로 움직이고 이동하며 하는 수업에 무거운 책걸상이 오히려 방해가 되었다. 변화된 수업과 어린이들의 행동 양식에 맞는 교실의 모습을 상상해볼 필요를 느꼈다.

학생 수 대비 교실 공간이 넓지 않은 송정초등학교는 아이들이 원하는 놀이 공간과 다양하게 변화하는 교과 과정에 맞는 수업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공간적 여유가 충분하지 않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정된 영역이 아닌 가변적으로 놀이와 학습이 함께 병행할 수 있는 장치를 고민하였다. 사용 빈도가 낮은 벽면의 하부 수납장을 띄워 그 공간에 수업교재, 장난감 들을 수납할 수 있는 이동형 모듈을 배치하였다. 이동형 모듈은 바퀴를 달아 필요에 따라 이동할 수 있도록 하여, 쉬는 시간에는 아이들이 앉아서 노는 바닥이 되는 동시에 수업시간에는 벤치, 좌식 책상, 무대 등으로 수업의 보조 장치로 활용될 수 있다. 앞뒤 문을 중앙으로 이동하여 교실 모서리에 아이들이 놀 수 있는 정적인 공간을 확보하고 중앙의 출입문이 교실의 시각적, 기능적 중심이 되도록 계획하였다. 수업 시간과 놀이 시간의 다양한 상황에 맞도록 유연하게 조합, 배치하여 획일적이었던 수업의 풍경이 달라지기를 기대하였다.

ODDs&ENDs architects.      All rights reserved.